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대소식

home 공대마당 > 공대소식

화학신소재공학부 ‘계면/표면공학 연구실’ 연이은 수상 쾌거

관리자 2022-06-02 조회수 973

우리 대학 화학신소재공학부 우상혁 교수 계면/표면공학 연구실 소속 학생들이 국내외 학회에서 연이어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계면/표면공학 연구실의 박준용 석박통합과정 학생은 최근 미국 샌디에고 미션 베이 리조트(Mission Bay Resort)에서 개최된 ‘The Adhesion Society 45주년 행사’에서 ‘Best Poster Award’를 수상했다. 

 

The Adhesion Society는 표면개질 연구와 흡착·접착 기술 분야의 세계적 연구결과 공유를 위해 1978년부터 개최된 역사와 전통이 깊은 학회다. 해당 학회는 ‘Best Poster Award’를 통해 우수한 연구결과와 발표역량을 가진 수상자를 선정해 왔다. 연구의 중요성, 가치성, 완성도, 발표자의 설명 능력을 척도로 수상자를 정한다.

 

박준용 학생은 생체모사 흡착강화 미세먼지 필터를 활용한 고효율, 초고속, 다방향 집진 (Biomimetic Adhesion Enhancement on Air Filter for Ultra-fast and Multi-directional Dust Capturing)’을 주제로 한 연구의 성과를 인정받아 최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박준용 학생은 “계면/표면공학 연구실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한 생체모사 흡착강화 미세먼지 필터가 세계적 권위를 갖춘 학회인 The Adhesion Society로부터 상을 받을 수 있어 영광”이라며 “앞으로 우리 기술이 공기 질 개선을 위한 국제적 선도 기술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같은 연구실 소속 황혜선 박사과정 학생과 이지은 석박통합과정 학생은 최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국고분자학회 2022년 춘계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 

 

한국고분자학회는 고분자 관련 학문과 기술의 발전, 고분자과학, 공업의 진흥에 이바지하기 위해 1976년 창립된 4500여 명의 회원 수를 보유한 대규모 학회다. 학술정보교류와 학술활동을 진작시키고자 구두 발표 및 포스터 발표 연구 논문 가운데 내용이 우수하고 자료 정리가 체계적인 발표를 선발해 상을 수여하고 있다. 

 

황혜선 학생은 “레이저를 이용해 유도한 마랑고니 흐름(Marangoni flow)으로 마이크로 액적 원격제어 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관련 연구를 고분자학회 발표를 통해 교류함과 더불어 최우수 논문 발표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영광”이라며 “이번에 개발된 기술이 향후 마이크로 유체, 약물전달 시스템 분야의 활용 및 마이크로 액적조작 연구를 위한 새로운 연구 방향성을 제시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이지은 학생은 “연구실에서 개발한 효소 간 단계적 반응(Cascade reaction)을 가지는 수프라 입자(Supraparticle)를 고분자학회 포스터 발표를 통해 여러 사람에게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굉장히 뜻깊었다”며 “향후 인간의 소변이나 혈액을 사용한 포도당 분석과 같은 POCT 진단 도구와 약물 운반체 등으로 응용될 가능성이 높다. 더욱 빠르고 감응성 높은 캐스케이드 반응 구현을 위한 차세대 템플릿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QUICK MENU